
- [Weekly Art] 요정의 날갯짓은 붓질이 됐다
- 팅커벨이 지나간 자리일까. 요정의 날갯짓은 붓질이 돼 피오나 래(Fiona Rae·55)의 캔버스를 휘감는다.피오나 래는 다양한 색을 과감히 사용하는 반면, 캔버스 위 요소를 제한함으로써 자신의 작업세계에 꾸준히 도전해온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의 그림 안에는 이미지나 심..
-
2018.12.21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김은미가 건설한 긍정의 유토피아
- 김은미(30)의 상상의 나래가 캔버스에 피고 지기를 반복하며 비밀의 도시를 건설했다. 작가는 유기적이고 경쾌한 색감으로 일상적 도시 풍경을 재해석해 자신만의 유토피아를 그려낸다. ..
-
2018.12.14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무질서하다고요? 보기 나름이죠.”
- “하위문화로 취급되던 만화와 그에 반해 ‘하이아트(High Art)’라 칭송받는 순수미술 사이의 벽을 무너뜨리고 싶었죠.” 대중문화와 예술의 간극이 크던 때에, 아니 대중문화라면 먼저 천시하고 보던 때에 이동기(51)의 작업은 그렇게 시작됐다. ..
-
2018.12.07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볼 때마다 다른 조각… “앞에서도 뒤에서도 보세요”
- 터너상 수상 조각가 토니 크랙(Tony Cragg·69)의 작품은 그 주위를 뱅뱅 돌며 감상해야 한다. 작품을 맴돌다 보면 첫눈에는 추상적이었던 조각이 불현듯 사람의 얼굴 옆모습과 같은 구상적인 무언가를 연상한다. 관람객은 다각도로 작품을 감상하며 볼 때마다 다른 3차..
-
2018.11.30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황형신, 가구를 건축하다
- 황형신(37)은 화려하기보단 투박해도 간결하고 짜임새 있는 작품을 만든다. 폴리프로필렌(PP) 판재를 겹겹이 쌓아 압축해 모양을 잡고 달군 인두로 그 표면을 눌러가며 다듬는다. 그러면 판재가 녹아들며 서로 엉긴다. 그리고 더욱 더 단단해진다. 석제나 목제면 모를까 첫..
-
2018.11.23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대런 아몬드의 밤은 낮보다 밝다
- 보름달이 뜨면 대런 아몬드(Darren Almond·47)도 뜬다. 만귀잠잠한 만월(滿月) 아래, 대자연의 풍광 한 모서리에는 작가가 서 있다. 인공조명 없이 아날로그 카메라만을 든 채. ..
-
2018.11.16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예술은 모두를 위한 모두의 공유재가 될 수 있을까?
- ‘예술은 사유재산이 아니다.’ 백남준은 생전 이같이 주장하곤 했다. 1970년, 비디오를 유럽공동시장의 원형처럼 자유롭게 소통시켜 정보와 유통이 활성화되는 공유지로 바라보자고 제안하는가 하면, 예술공동체 ‘플럭서스'에 몸담으며 예술의 민주적 창작과 사용에 대해 고민했던..
-
2018.11.09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프랑스 해변의 ‘비치캐빈’, 서울에 왔다
- 지난해 여름, 프랑스 북서부의 항구도시 르아브르의 해변에 형형색색의 비치캐빈(Beach Cabin, 나무로 만들어 해변에 두는 작은 집) 수백 채가 들어섰다. 비치캐빈은 바닷가에서 흔히 찾을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색깔을 입은 비치캐빈이 줄지어 있는 모습은 특별한 풍경..
-
2018.11.02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입맛 돋우는 스크린 속 미각 향연
- “맛있는 음식을 맛본 순간의 표정이야말로 하나의 예술 아닐까요?” 지난해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출품작 <알베르트 아드리아의 재구성(Constructing Albert)>의 감독 짐 루미스가 한국을 찾아 이처럼 말했다. ..
-
2018.10.26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Weekly Art] “쓰레기로 만든 환락의 세계로 초대”
- “20세기 후반의 예술이란 예술을 죄다 모아 믹서에 넣으면? 그게 바로 ‘슈퍼팝’.” 앤디 워홀 등이 주도했던 1세대 팝아트를 기반으로 다음 차원의 그것을 지향하는 슈퍼팝(Super Pop). 이를 명명하고 창시한 케니 샤프(Kenny Scharf·60)는 앤디 워홀 ..
-
2018.10.12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