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타와 詩에 미친 '삐딱한 딴따라'… 문학의 중심에 섰다
- 미국 가수 밥 딜런이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어떤 이들에겐 놀랍고 당혹스러운 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을 것 같다. '가수'와 '노벨 문학상'은 그리 자연스럽지도 합당하지도 않은 연결로 (아직까지는) 보인다. 흔히 그를 '음유시인'이라 일컫기는 하지만, 그건 다만 한 가..
-
2016.10.14 (금)
강정 시인·밴드 '무명성' 보컬

- 창무회 40년 '맨발의 김매자'… 춤판 한번 벌여보세
- 지난 4일 '창무 큰춤판'이 개막한 서울 창전동 포스트극장. 창무회의 지난 40년을 돌아보는 영상이 흐를 때 원로 무용가 김매자(73)는 눈물을 뚝뚝 흘렸다. "제자들 젊을 때 얼굴이 나오길래… 갑자기 그 시절이 생각나서 그랬어요. 참 힘든 세월이었네요."..
-
2016.10.14 (금)
유석재 기자

- 드라마·연극 이어 악극까지… 연기 인생 45년 고두심의 끝없는 도전
- “나도 날 잘 모르겠어요. 이렇게 살아도 되는지 잘 모르겠다니까~. 힘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도 모르는 채 옛날 생각하면서 뛰는 건 아닌가. 점검해볼 때도 벌써 지났는데 말이에요.”배우 고두심(65)은 활어(活魚)처럼 펄펄했다. 2시간 넘게 무대에서 열연하고 내려왔는데도..
-
2016.10.11 (화)
김윤덕 기자

- 추억 가득한 그 극장, '유커'로 가득 차다
- 지난 주말 댄스 뮤지컬 '사랑하면 춤을 춰라(사춤)'를 보러 서울 종로구 관철동 한 건물의 4층 공연장을 찾은 직장인 A(46)씨는 언젠가 와본 곳이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객석에 앉아 무대 쪽을 볼 때쯤에야 그곳이 어디였는지 생각났다. 꼭 10년 전인 2006년 폐관한..
-
2016.10.11 (화)
유석재 기자

- 회색빛 을지로에, 예술이 내려앉았다
- #1. 지난 7일 지하철 5호선 '을지로 4가'역 3번 출구로 나와 철물점, 공업사가 올망졸망 모인 산림동 골목으로 들어섰다. 곱창처럼 복잡하게 꼬인 골목을 따라 한참을 들어가니 커다랗게 만든 비둘기 모양 설치물 옆 건물에 작게 써 붙인 이름이 보인다. '슬로우 슬로우 ..
-
2016.10.11 (화)
김미리 기자

- 옆구리 감싼 채 휠체어 열연… 막 내린 뒤 울음 터뜨린 그녀
- 무대 가운데 문이 양쪽으로 활짝 열리며 휠체어를 탄 여성이 안으로 들어오자 객석에서 박수가 터졌다. "박수는 안 치셔도 됩니다. 수업을 하러 왔으니까요." 지난 7일 저녁 서울 국립극장,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로 분한 배우 윤석화(60)가 연극 '마스터 클래스'의 첫 대..
-
2016.10.10 (월)
유석재 기자

- 미술관·책방서 하룻밤… 감성 충전 '秋스테이'
- 어디든 떠나기 좋은 계절. 여행 가 배불리 먹고, 재미있게 놀고, 편히 쉬었는데도 뭔가 알 수 없는 허기가 느껴진다면, 빠뜨린 것이 있어서다. 바로 감성 충전! 멀리 갈 필요 없이 숙소에서 전시와 공연을 즐기고, 마음껏 책 읽는 여행은 어떨까. 오랫동안 지켜 내려온 고..
-
2016.10.04 (화)
박근희 기자

- "미술 감상, 머리 쓰지 마세요… 당신의 느낌이 예술"
- 덴마크 작가 올라퍼 엘리아슨(49)이 에티오피아에서 입양한 열 살배기 딸 알마 손을 꼭 잡고 미술관에 들어섰다. "아빠 스튜디오에서 본 작품이잖아. 휴, 또 예술이네." 툴툴대는 꼬마 아가씨 곁에서 아빠는 푸념한다. "교육상 데려왔더니 '강남(스타일)' 얘기만 하네요...
-
2016.09.29 (목)
김미리 기자

- "이젠 어느 장면 다른지 찾는 재미 있어"
- "이제는 모든 장면을 다 외워요. 공연마다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죠."국내 대표적 비(非)언어 공연인 '난타'를 100회 관람한 관객 두 명이 나왔다. 일본 여성 혼고 가오리(本鄕香織·38)씨와 고이즈미 지에코(小泉知繪子·36)씨다. 도쿄에서 같은 직..
-
2016.09.29 (목)
유석재 기자

- 물방울 외길인생… 추사·이중섭 깃든 제주에 닻 내리다
- "달마대사는 면벽(面壁)해서 9년 만에 도(道)가 통했다고 합니다. 나는 이거밖에 못 하니까 물방울만 계속 그려 왔는데 도가 통하기는커녕 지금도 마누라한테 고함이나 지르고 속물다운 세계를 살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미술관 하나 받았다는 거는 달마대사 못지않은 보상을 받..
-
2016.09.26 (월)
제주=김미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