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창무국제무용제 in 서울 2014가 28일부터 9월 4일까지 서울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소극장 드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열린다. 6개국 22개 단체가 참가해 총 서른 작품을 선보인다. (02)337-5961~2
■브레시트 무용단, EDx2 무용단..
단원 김홍도(1745~?)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평양감사 향연도(饗宴圖)'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월야선유도' '부벽루 연회도' '연광정 연회도'로 이뤄진 이 그림은 새로 부임하는 평안도 관찰사의 환영 연회를 파노라마처럼 펼쳐냈다. 화려한 연회에 참석한 사람들..
브레겐츠 페스티벌 예술감독 데이비드 파운트니(Pountney·67·사진)는 영국 유수의 오페라단인 잉글리시 내셔널 오페라(English National Opera)에서 오페라를 20여편 만든 저명 연출가다. 취리히, 빈, 뮌헨 국립오페라극장 등에서도 그의 작품이 올라갔..
김선욱(26)은 국제 콩쿠르에 입상한 또래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유럽에서 연주자의 길을 걷는 피아니스트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공부한 국내파이면서 열여덟 살이던 2006년 영국 리즈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해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다. 영국에 기반을 둔 세계 유수의 음악 ..
광주비엔날레재단 이용우 대표〈사진〉가 박근혜 대통령 비난 그림으로 논란을 빚은 홍성담 작가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 이 대표는 17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비엔날레재단 이사장인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에게 '홍성담 사태'를 책임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오늘 전달했다"며 "..
공연장이 텅 비어갈 시간인 지난 금요일(15일) 밤 10시, 서울 상일동 강동아트센터엔 관객들이 모여들었다. 반바지 차림으로 가볍게 나선 주민들 여럿이 눈에 띄었다. 강동아트센터가 평일 저녁 8시에 고정된 공연시간 파괴를 내걸고 처음 시도하는 '한밤의 클래식산책〈사진〉'..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21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유럽투어 프리뷰 콘서트를 갖는다. 임헌정〈사진〉 부천필 계관지휘자가 전상직 작곡가의 부천필 위촉 창작곡 '관현악을 위한 크레도'를 세계 초연하고, 바이올리니스트 김 봄소리 협연으로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과 브람스 ..
지게꾼으로 분장한 미수(米壽)의 무용가가 무대 오른편에서 제자의 부축을 받으며 걸어 나왔다. 박수가 쏟아졌다. 그가 무대 앞 오케스트라 피트 쪽으로 와 바닥에 앉자 관객들은 아예 자리에서 일어나 소리를 질렀다. 지난 10일 저녁 서울 국립국악원 예악당, 그는 한국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