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alks
무수한 컬러의 향연… 빛이 보석처럼 내려앉은 ‘김영리’의 회화
 무수한 작은 구슬이 알알이 모여 물비늘처럼 고요히 일렁이는 환시를 일으킨다. 김영리(63)의 화면은 아른거리는 잔물결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는 듯하다. 그의 그림에서는 기하학 문양들이 리드미컬하게 반복되며 조화와 아울러 긴장을 자아낸다. 수많은 원형이 오밀조밀 모여 있으..
2022.06.10 (금) 윤다함 기자
소박하게 크게… 은유가 만들어낸 조화로운 아이러니 ‘오세열’
 어린아이의 그것과 같이 삐뚤빼뚤한 글씨체, 어눌한 듯하면서도 자유로운 필치, 그리고 생각지 못한 곳에 불쑥 자리한 작은 오브제에 이르기까지 소박하고 수수한 존재감을 지닌 이들이 모여 이뤄낸 잔잔한 화합. 오세열(77)의 그림은 그러하다. 작고 하찮은 것들이 빚어낸 밀..
2022.06.03 (금) 윤다함 기자
자연에서 온 ‘푸른빛’이 건네는 섬세한 위로
 푸른색, 때로는 달콤한 망중한을, 때로는 유쾌한 청량감을 선사하는 기분 좋은 색. 김호정(33)이 푸른색을 작업의 주요 소재로 삼게 된 계기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도시에서 나고 자란 작가에게 ‘푸른 바다’ ‘푸른 하늘’이 건네는 작은 위로는 큰 위안이었다. 이러한..
2022.04.25 (월) 윤다함 기자
[하티스트 아티스트] “헐벗어도 사랑스러워!” 입꼬리 쓱 올라가는 ‘지중해 누드’
예전에는 전시와 아트페어, 경매 등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작가의 명성과 입지가 좌우됐었다면, 소셜미디어가 주요한 정보 교류와 소통 채널로 자리 잡은 요즘은 온라인에서 작품이 먼저 소비되고 바이럴되며 작가가 주목받는 수순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독창적인 작업과 개성 넘치..
2022.02.10 (목) 윤다함 기자
[하티스트 아티스트] “너네는 이게 예술로 보이니?”… 동시대성 꿰뚫는 ‘나쁜 예술’
예전에는 전시와 아트페어, 경매 등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작가의 명성과 입지가 좌우됐었다면, 소셜미디어가 주요한 정보 교류와 소통 채널로 자리 잡은 요즘은 온라인에서 작품이 먼저 소비되고 바이럴되며 작가가 주목받는 수순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독창적인 작업과 개성 넘치..
2022.02.03 (목) 윤다함 기자
같고도 다른 두 작가 하인두·하태임, “그래서 우리는 아빠와 딸입니다”
 “돌아가셨을 당시에는 정작 깊이 애도를 할 여유도, 하는 방법도 몰랐던 것 같다. 그러나 그리움이란 살면서 더욱더 커지는 법이더라.” 이번 전시가 기획된 배경에는 아버지를 향한 애정과 그리움, 경애심이 있다. 가족전은 가졌어도 지금껏 아버지와 단둘이 함께한 부녀전은 없..
2022.01.11 (화) 윤다함 기자
태영건설 “공공미술, 마음먹고 제대로 했다”
 연면적 1만 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을 지을 때 건축 예산의 1% 이하 금액을 미술작품 설치에 사용하도록 하는 건축물 미술작품 제도는 본래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해 예술적인 공간을 조성하고 도시환경에 문화적 이미지를 불어넣는다는 취지로 시작됐으나, 공공미술품으로써의 의미..
2021.11.18 (목) 윤다함 기자
퀴어, 페미니즘… 통통 튀는 동시대 어젠다에 컬렉터도 ‘홀딱’
 ‘코시국’ 이후 열리는 국내 최대 아트페어로서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준 ‘키아프(KIAF)’가 역대 최다 매상고와 함께 지난 10월 막을 내렸다. 해외 메이저 갤러리들 다수가 참가한 가운데, 신선하고 도전적인 작품으로 아트러버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은 ‘페레스프로젝트(P..
2021.11.04 (목) 윤다함 기자
양대 미디어사 역대급 ‘콜라보’, 아트쇼 ‘더리뷰’ 10월 개막
 미디어사에서 창설한 아트페어 ‘프리즈(Frieze)’가 런던에 있다면, 한국에는 ‘더리뷰(THE REVIEW)’가 있다. 내년 ‘프리즈 서울’의 첫 개최에 앞서 프리즈와 같이 미디어에 뿌리를 두고 출범한 ‘더리뷰’는 조선미디어 아트 전문 매체 ‘ART CHOSUN(아트..
2021.09.17 (금) 윤다함 기자
형상 아닌 심상으로 말하다… 서정 이춘환 화백
 자신을 내세우는 서양화와는 달리 자고로 동양화의 참맛이라고 하면 겸양과 포용, 중용일 테다. 서양화의 현대적인 외형에 동양화의 미덕과 정신성, 이 두 성질이 공존하는 그림이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서정 이춘환 화백의 회화는 캔버스 위에 아크릴 물감으로써 표현되지만,..
2021.08.16 (월)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