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익성·환금성 높은 작품 원한다면 미술시장 특수성부터 이해해야”
- 지난 몇 년 사이 이른바 아트테크, 즉 미술품을 활용한 재테크 상품이 성행하기 시작하며 그중에서도 공동구매, 공동소유 등의 키워드를 달고 온라인 기반으로 해 소비자 접근성이 용이한 비즈니스가 우후죽순 늘어났다. 이들은 대개 일반은 구입하고 싶어도 쉽게 구입할 수 없는..
-
2020.04.04 (토)
윤다함 기자

- 숨결이 쓸고 지나간 화면(畫面)엔 붓결이 발아하듯 돋아난다
- 붓을 움직인 것은 작가지만 정작 그림 안에 작가는 없다. 종일 하늘을 날았지만 날아다닌 흔적이 없는 새처럼. “모든 작업과정은 궁극적으로 제 흔적과 체취는 완전히 지워내는 대신 있는 그대로의 물성을 살려 화면 그 자체만을 남기기 위함입니다.” 김근태(67)의 회화에는..
-
2020.01.30 (목)
윤다함 기자

- 미술을 TV로 배웠어요… 한국판 밥 아저씨 ‘이웃집화가2’
- “참 쉽죠?” 캔버스에다가 수려한 자연 풍경을 뚝딱 그려내고선 ‘밥 아저씨’는 저리 말하곤 했다. 그의 말마따나 그림은 어려운 게 아닌데, 우리는 미술 앞에서 한없이 움츠려들곤 한다. TV CHOSUN <이웃집화가2>는 쉬 다가가기 어려웠던 미술과 작품을 즐..
-
2019.12.11 (수)
윤다함 기자

- “나는 색과 빛 사이에서 노닐 뿐이다”
- 전시장 벽에 걸린 천이 발광(發光)한다. 무슨 조명이라도 비춰서 그런 것인가 싶어 다가가 보지만 조작은 없다. 그림은 살아 숨 쉬는 듯 여전히 화면에서 스스로 빛을 내뿜는다. 김택상(61) 청주대 비주얼아트학과 교수의 작업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시차(時差)다...
-
2019.12.03 (화)
윤다함 기자

- “세상에 좋은 영향력 끼치는 ‘착한그림’ 보러 오세요”
- 볕도 바람도 풍부하고 따스한 프랑스 남부 해안 도시 에그 모르트에서 생활하는 덕분에 피에르 마리 브리쏭(Pierre Marie Brisson·64)에게 강과 바다는 일상이다. 지중해로 이어지는 론 강 하구를 따라 빼어난 경관을 영감 삼아 선상(船上) 작업을 한다. “..
-
2019.11.20 (수)
윤다함 기자

- “오늘도 행복하게 살아야 할 이유, 작품에 담았어요”
- “작업은 하루도 빠짐없이 이어가는 노동과도 같죠. 그렇게 매일 거듭하다 보면 본질적인 의문이 들어요. 작가란 뭐 하는 사람인가. 회화란 무엇인가.” 이경미(42)의 자문은 수년 전 시작됐다. 전업 작가 15년째에 접어든 지금도 해답을 향한 고민은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
2019.10.24 (목)
윤다함 기자

- ‘작품가 정찰제’ 시행… 믿고 사는 아트페어 ‘마니프’
- 1995년 창설, 올해 25회째를 맞이하는 ‘마니프서울국제아트페어(MANIF, 이하 마니프)’가 10월 2일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개막한다. 이번 행사는 TV조선·아트조선·마니프조직위원회의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한국, 프랑스, 일본, 중국 등 국내외에서 초대된..
-
2019.09.25 (수)
윤다함 기자

- “나는 이미 빠져나왔다. 이제는 당신이 들어갈 차례”
- 피와 뼈와 살을 갈아 그림에 붙였다. 흡사 그러한 심정으로 하루 18시간씩 틀어박혀 작업했다. 일당 5만원어치였다. 당시 막일 인부의 일급을 참고해 잡은 자신만의 기준값이었다. 그렇게 매일 꼬박 한 달을 채워 작업한 그림은 한 점에 150만원 받고 팔았다. 신혼생활도..
-
2019.09.19 (목)
파리=윤다함 기자

- 미술관에 사계절처럼 아름답고 다채로운 회화가 ‘만발’
- “어렸을 때부터 ‘왜’라는 질문을 입에 달고 자랐어요. 줄곧 외국에서 생활했기 때문에 제 정체성과 주변 환경에 대해 궁금한 게 많았거든요. 이러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호기심이 저를 미술계로 이끌었어요. 고정관념과 사회 통념을 벗어나 한계 없는 다채로움이 공존할 수 있는..
-
2019.08.27 (화)
윤다함 기자

- [기획특집│근대미술 전성시대③] “국내 미술시장 자생력은 근대미술로부터”
- 바야흐로 한국 근대미술 전성시대다. 국공립미술관부터 상업갤러리에 이르기까지 한국 근대미술을 주제로 한 전시를 앞다퉈 내보이고 있고, 한국화랑협회는 지난 5월 문체부에 ‘한국근대미술관’ 설립을 건의하고 나선 상황이다. 지난달 한 미술품 옥션사에서는 미술 시장에서 저평가된 ..
-
2019.08.21 (수)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