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대 사회 꼬집는 ‘풍자객’ 쥐안치
- 비판적 시각의 실험적인 영상으로 현대 사회를 사유해온 중국 출신의 실험 영화감독 쥐안치(JU Anqi·43). 그는 매서운 풍자객이다. 다큐멘터리와 극영화 사이를 오가며 사회 비판적이면서도 해학성을 잃지 않는 특유의 작품으로 각광받는다. 특히 위트와 유머러스함을 요소요..
-
2018.11.20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실재도 허구도 아니다… 허산의 ‘제3의 지점’
- 한바탕 소동이라도 휩쓸고 간 걸까. 전시장 바닥에 콘크리트 파편과 구겨진 종이컵 따위가 널려 있다. 천장을 받든다는 기둥은 가운데가 후벼파여 간당간당한 게 아무래도 곧 무너질 모양새다. “전시 한다더니 전시장 꼴이 왜 이래?”허산(38)은 건축적 요소를 활용해 공간 구..
-
2018.11.13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오일스킨 콜라주? 독특해야 한다는 집념이 만들어냈죠”
- 아크릴 유리 위에 오일페인트를 바르고 또 바르기를 반복하며 층층이 쌓아 올린다. 켜켜이 축적된 페인트가 완전히 굳기 전 이를 밀어 긁어내면, 흡사 거죽 같기도 가죽 같기도 한 ‘오일스킨(Oil Skin)'이 유리판에서 벗겨진다. 말 그대로 오일페인트가 빚어낸 피부다. ..
-
2018.11.06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최병소의 검은 종잇장은 철판보다 단단하다
- “꼭 색칠하고 그려야만 그림인가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40년 넘게 이어온 최병소(75)의 신문지 작업 계기와 발단은 명확하고도 간단했다. 그래서 그는 오늘도 칠해서 그리는 그림이 아니라 지워서 그리는 그림을 그린다. ..
-
2018.10.25 (목)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연습을 연습하는 연습의 과정
- 연습, 그것은 완벽을 위한 필연적인 과정이다. 그 완벽의 순간은 무대 위의 연주일 수도, 춤일 수도, 공연일 수도 다른 무엇일 수도 있다. 꿈꿔온 그 순간은 찰나이기 마련이지만, 그 일순을 위해 수천, 수만 번 반복해왔던 그 ‘연습’은 정작 무대에 오를 일이 없다. ..
-
2018.10.02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별처럼 찬란한 우리네 일생, 잊고 있던 건 아닌지
- 미색빛 하늘에 별이 흩뿌려진다. 별들은 서로 맞대어 의지하며 촘촘히 선(線)으로 엮인다. 별이 났다. 성좌 탄생의 순간이다. ..
-
2018.09.19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빛으로 구현한 시공간, 그 안에 담긴 에너지를 쫓아서…”
- 단순하지만 강렬한 색감의 2차원 평면이 빛을 내뿜는다. 첸 루오 빙(Chen Ruo Bing·48)에게 빛의 존재와 확장은 가장 큰 화두다. 다채로운 색을 과감하게 사용하며 색채 선택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원색적인 컬러로 빛을 그려온 그의 작품에서 색채와 색감은 무한..
-
2018.09.04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수묵화의 미래, 그 실마리는 필법이다”
- 김선두(60)는 축구광이다. 화필 잡은 지는 40년, 축구는 30년 경력이니 작업만큼이나 열정적으로 임하는 게 축구다. 일주일 중 엿새를 새벽 6시부터 아파트 운동장에서 보낸다니 말 다 했다. ..
-
2018.08.29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예술 끼고 흐르는 한강, 시민 일상에 스며들다
- 한강공원이 야외전시장으로 탈바꿈했다. <한강_예술로 멈춰. 흐르다,>를 주제로, 여의도와 이촌에 나현, 권오상, 이반 나바로, 크래킹 아트 등 국내외 작가 작품 서른일곱 점이 설치돼 한강예술공원이 조성된 것. ..
-
2018.08.21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 '꼭두각시 삶'일지라도 인간은 自主하다
- “그림이란 그저 말없이 묵묵히 내 모든 것을 캔버스 위에 쏟아부어 나만의 세계를 정립해야 하는 것이 아니던가요.” ..
-
2018.08.17 (금)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