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미술제 최연소 전시감독 파격 선정
- 2021 바다미술제 전시감독에 영국 노팅엄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도 출신 리티카 비스와스(Ritika BISWAS)가 선정됐다. 사상 첫 여성 감독이자 최연소이다.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 집행위원장 김성연)는 집행위원들로부터 추천된 전국 예술계 ..
-
2021.02.24 (수)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회화 작가가 제작한 애니메이션展 열려
- 드로잉, 회화 작가가 제작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선보이는 기획전 ‘Don’t say a word‘가 3월 11일까지 파주출판단지에 위치한 대안공간 아트스페이스 휴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회화 작업에 대한 지속적인 리서치와 프로젝트의 연장으로, 김연진, 박광수, 배윤환,..
-
2021.02.24 (수)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한국화랑협회장에 황달성 금산갤러리 대표
- 황달성(68) 금산갤러리 대표가 사단법인 한국화랑협회 제20대 회장에 당선됐다. (사)한국화랑협회가 지난 18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개최한 회장선거에서 단일후보로 출마한 금산갤러리 황달성 대표가 제20대 회장으로 추대됐다. 황달성 신임회장은 “침체돼 있는 한국..
-
2021.02.22 (월)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한국 미술 오리지널리티④] 절제된 조형 언어로 완성한 유영국의 단순미학
- “색채란 써보면 참 재미있는 거요. 옆에 어떤 색을 가져와야 이 색도 살고, 또 이 색도 살고… 심포니를 들으면 멜로디가 흐르다가 갑자기 ‘자자 잔’ 하지요. 그림도 이렇게 보는 사람에게 자극을 줄 필요가 있어요. 그림은 시각예술이니까 입하고 귀하고는 상관없고 그러니..
-
2021.02.19 (금)
윤다함 기자

- [The Women Who Inspire Us_윤석남] 치열하고, 다정하고, 위대한 그녀들
- ‘윤석남’은 미술관 산책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낯설지 않은 이름일 것이다. 주요 국공립 미술관의 소장 작가이고, 한국 여성주의(feminism) 미술의 대모라는 수식어가 자주 따라붙는, 다분히 상징적인 이름이기도 하니까. 정작 그녀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의 단초가 된 ..
-
2021.02.18 (목)
고성연 스타일조선 아트앤컬처 디렉터

- [한국 미술 오리지널리티③] 김창열의 ‘물방울’은 물방울이 아니다
- 지난 1월 5일이었다. 김창열(1929~2021) 화백의 부음이 들려온 날이었다. 지난 반백 년 가까운 시간 투명하고 맑은 물방울을 빚어온 그가 타계했다는 소식에 국내외 미술계는 숙연해졌다. 물방울은 물의 수많은 형태 중에서도 입김만으로도 사라져버릴 듯 가장 연약하다..
-
2021.02.11 (목)
윤다함 기자

- 타오르다 꺼지고 마는 장작불 같은 삶
- 유년기의 기억을 소재로 만화적 기호들을 참조해 회화로 옮기는 작업을 선보였던 유석일(37)이 새롭게 변모한 작업을 들고 서울 종로구 팔판동 학고재 디자인·프로젝트 스페이스에서 전시를 연다. 개인전 ‘쉼 없는 불’에서 타는 불의 형상을 소형 캔버스 42점 위에 반복해서 ..
-
2021.02.08 (월)
윤다함 기자

- 분청사기 기법으로 재현한 자연미… 차규선展
- 차규선(53)의 풍경은 특별하다. 그의 풍경에 등장하는 소재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산, 나무, 꽃 등이지만, 자연을 그려낼 때 단순히 대상으로서가 아닌 자연과 자신과의 합일, 즉 물아일체의 마음으로 그려 볼 순 없지만 느낄 수 있는 정신성을 화면에 나타내는 데 몰두해..
-
2021.02.08 (월)
윤다함 기자

- [기획특집│한국 미술 오리지널리티②] 점화의 기원은 그리움… 그래서 김환기는 울리는 그림을 그렸나
- 그는 섬마을 소년이었다. 보고 자란 것은 온통 바다였다. 그의 ‘블루’는 유년시절 기억에서 기인해 시원한 바다처럼 청량감을 주기도, 때론 아득한 심해처럼 그윽함을 자아내는 것은 아닐는지. ‘김환기’(1913~1974)자만 붙으면 뭐든 이목을 끄는 요즘이다. 여전히 유..
-
2021.02.05 (금)
윤다함 기자

- 롯데뮤지엄 '장 미쉘 바스키아'展 20일까지 연장
- 롯데뮤지엄은 '장 미쉘 바스키아•거리, 영웅, 예술' 전시를 이달 2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국내 최대 규모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어린아이와 같은 자유분방한 화법을 구현하는 동시에 이질적이고 거친 이미지가 혼재된 독특한 작품으로 전 세계의 사랑을 받는 바스키아의 주요 ..
-
2021.02.04 (목)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