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국립현대미술관, 4관별 특성화 위한 기능 개편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4관별 특성화 및 미술관 중장기 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하부기구 기능을 개편하였다고 밝혔다.주요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0.06.11 (목)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빛으로 물들이고 소리로 기억하다
 팟캐스트, 음악 스트리밍, ASMR 등의 오디오 콘텐츠와 이를 듣고 즐기는 행위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각광 받는 시대다. 청각을 통해 정보를 더욱 풍부하게 인식하며 심리적 안정과 그에 따른 감정을 빠르게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020.06.09 (화) 윤다함 기자
홍콩을 찾은 우아한 한국의 美… ‘청풍명월’展
 주홍콩한국문화원(원장 박종택, 이하 문화원)은 7월 4일까지 문화원 6·7층에서 전시 ‘청풍명월(淸風明月), 인생을 향한 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 의식주(衣食住)를 주제로 세 개의 공간에 나눠, 회화, 사진, 오브제, 공예,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2020.06.08 (월) 윤다함 기자
아티스트와 함께 호흡하는 ‘오픈스튜디오 아트팬데믹’
가나아트와 프린트베이커리가 후원하는 장흥 가나 아뜰리에의 문화기획 프로젝트 ‘오픈스튜디오 아트팬데믹’의 두 번째 행사가 12일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장흥가나아뜰리에1·2와 JH CLUB에서 개최된다.6월 오픈스튜디오는 ‘덕분에’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020.06.08 (월)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연기됐던 아트바젤, 결국 취소
코로나19로 인해 행사를 한차례 연기했던 아트바젤 바젤이 결국 취소됐다.매년 6월 스위스 바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미술장터 아트바젤은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사상 최초 9월로 행사를 연기했던 바 있다. 하지만 코로나 때문에 끝내 올해 행사를 전면 취소하게 됐다...
2020.06.08 (월) 윤다함 기자
‘영업 비밀’ 가득한 작업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남의 집 갈 때 괜히 조심스럽잖아요. 그런 기분으로 긴장하며 왔는데, 웬걸. 일반 전시장보다 훨씬 더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네요. 마치 친구 집 놀러 온 것처럼 말예요.” ..
2020.06.05 (금) 윤다함 기자
병든 미술품도 살리는 법, ‘보존과학자 C’가 알려드립니다
 미술작품은 탄생의 순간부터 환경적, 물리적 영향으로 변화와 손상을 겪지만, 보존과학자의 손길을 거쳐 다시 생명을 얻는다. 탄생과 소멸이라는 일반적인 생로병사 과정에서 보존·복원을 통해 생명을 연장하는 작품의 ‘생로병생(生老病生)’인 셈이다. 현대미술에서 이는 물리적 ..
2020.06.04 (목) 윤다함 기자
우울할 때 보면 더욱 우울해지는 그림?… “타인 이해하는 기회로 삼아야”
 불공정한 노동현실과 자본가에 의해 착취되는 노동자의 삶에 대한 울분이 묵직하고 진한 먹의 농담으로 화면에 담긴다. 정덕현의 그림에는 노동자가 없지만 철빔, 녹슨 자물쇠, 열 지어 있는 재봉틀 따위를 통해 고된 노동과 척박한 삶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이렇듯 사물로..
2020.06.01 (월) 윤다함 기자
국립현대미술관 등 30일부터 휴관
문화체육관광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수도권 지역 공공시설 운영 중단 결정에 따라, 수도권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3관(과천·서울·덕수궁), 국립중앙박물관 등 소속 미술관·박물관의 휴관을 결정하고 29일 오후 6시부터 휴관한다.이번 휴관 조치는 중대본의 결정에 따라 6월 ..
2020.05.29 (금)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임영균 신작 ‘도서관’, 도서관서 공개한다
 괴테가 50년간 재직했던 바이마르 안나 대공비 도서관부터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 무대가 된 멜크 수도원 도서관, 제임스 조이스와 오스카 와일드를 배출한 더블린 트리니티 대학 롱룸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세계 전역의 유명 도서관을 마치 실제 방문한 듯 실감나..
2020.05.27 (수)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