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드로잉으로 실현한 김태중의 양면적 ‘블루’
 “망망대해 위 끝없이 드리워진 바다를 보다 보면 눈이 시리도록 푸르다가도 어느 순간 아득한 화이트만 남는 색의 변화를 경험할 때가 있다. 블루가 더 이상 블루가 아니게 되는 순간, 그 지점에 남겨진 무언가를 들여다본다.” ..
2020.08.04 (화) 윤다함 기자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음악, 눈으로 본다
 듣기 어렵거나 소리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도 음악을 만들 수 있을까. 정답은 예스다. 이를 위해 오민(45)이 준비한 다섯 가지 재료는 △존재하지 않는 소리 △있는 것으로 가정될 뿐 실제 발생하지 않을 소리 △다른 소리를 통해 유추해 들어야 하는 소리 △소리가 나는데도..
2020.08.03 (월) 윤다함 기자
삶과 죽음, 너와 나를 연결하는 ‘시오타 치하루’의 붉은 실
 어린 시절 할머니의 무덤에서 느낀 공포, 이웃집에서 일어난 화재의 기억, 두 번의 암 투병으로 겪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 이렇듯 삶과 죽음을 마주하며 경험한 고민과 트라우마는 시오타 치하루(Shiota Chiharu·48)의 소재가 되어 핏물같이 섬뜩하고도 강렬한 설치..
2020.07.27 (월) 윤다함 기자
"수원·경기 남부 지역 작가라면 포트폴리오 보내주세요"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관장 김찬동)은 경기 남부 지역 신진 미술작가 포트폴리오 수집을 9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신진 작가 포트폴리오 수집은 수원시립미술관이 지역 작가를 발굴하고 연구하기 위해 DB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작가들에게 전시, 연계 행사 등에 참..
2020.07.23 (목)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백남준아트센터 소장품 하이라이트’ 발간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소장하고 있는 백남준 작가의 대표 작품 50점을 선별해 해설과 함께 실은 ‘백남준아트센터 소장품 하이라이트’를 발간한다. 2008년 개관 이래 처음으로 선보이는 백남준아트센터의 소장품 선집이다. 1959년 백남준이 공연하여 관객..
2020.07.23 (목)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나지막이 읊조리는 목소리의 떨림, 음 사이에 내뱉는 숨소리도 ‘예술’”
 어떤 목소리는 부드럽고 감미로워 인기를 누리지만, 어떤 목소리는 처연해서 사랑을 받는다. 후자는 호오(好惡)가 뚜렷이 갈릴 수는 있어도 일단 좋아하게 되면 아주 강력한 팬심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다. 멀리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에서 진행 중인, 전 생애를 아우르는 회고..
2020.07.23 (목) 고성연 아트앤컬처 디렉터
1980년대 격변의 시대, 여성작가들은 어떤 그림을 그렸나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웠던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 여성미술 전시로 당시 여성작가들의 역사와 일상적 삶에 얽힌 개인적, 사회적 시선을 조망하는 전시가 열린다...
2020.07.23 (목) 윤다함 기자
밥 먹으러 온 김에 아트 쇼핑할까?… 굿즈로 만나는 작품
 민트색과 핑크색이 점령한 몽환적인 공간에 홀린 듯 발을 들여놓는 순간, 여기를 봐도 저기를 봐도 섬세한 오브제와 앙증맞은 굿즈를 하나하나 보는 재미에 흠뻑 빠진다. 그야말로 동화 속에서만 보던 아기자기한 인형집 실사판이다. ..
2020.07.22 (수) 윤다함 기자
숨은 작가를 찾아서… 서울옥션 제로베이스 온라인 경매
컬렉팅 초심자와 잠재적 컬렉터를 겨냥해 서울옥션의 ‘제로 베이스’는 미술시장에서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숨은 작가들의 작품을 0원부터 응찰할 수 있는 방식의 온라인 경매다. 경매 기록이 없더라도 다양한 전시 이력과 작품성이 있는 작가들을 발굴해 소개해왔다. 제로 베이스가 ..
2020.07.21 (화) 윤다함 기자
[기획특집│Power of Crew Culture④] 서로 다른 영역의 섞임 속, 새로운 시너지 만들어가는 예술가 집단
 스스로의 한계에 부딪히면서도 끊임없이 무언가를 창조해내는 고단한 숙명의 예술가들. 이러한 독자적인 작가 정신은 이들을 일컫는 대명사였다. 그러나 요즈음 생각과 목적이 비슷한 예술가들이 모여 협업을 통해 새로운 예술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프로젝트 팀, 아티스트 컬렉..
2020.07.20 (월) 김현경 큐레이터, 에디팅=고성연 아트앤컬처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