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곯아도, 내려앉아도 여전히 고와라… 신경균의 ‘달항아리’
- “요즘에야 달항아리가 미학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만, 본래는 장식용이 아니라 조선시대에 장류 등을 보관하는 용기로 사용했더랬죠. 가마에서 그릇을 구울 때 그림을 그려 넣은 값비싼 청화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장작불 앞에서 ‘불막이’를 하던 존재가 바로 달항아리였..
-
2021.03.12 (금)
윤다함 기자

- “오류도 질서가 될 수 있다… 박종규展 4월 9일까지
- 미세한 것이 무한히 확장될 때 예상치 못한 그 존재감에 압도당할 때가 있다. 현미경을 통해 세포나 세균배양액을 보았을 때 평상시 인지하지 못했던 존재가 보여주는 생명력과 치밀한 균일함에 놀라는 것과 같다. ‘픽셀’에서 추출한 점과 선을 주요 모티프로 코드화된 이미지를..
-
2021.03.10 (수)
윤다함 기자

- 김환기부터 유영국까지… 한국 현대미술 거장 5인 한자리에
- 한국 현대미술의 기틀을 마련한 선구적인 예술작품으로 대표되는 박래현, 김환기, 김창열, 유영국, 이우환이 한자리에 모였다. TV CHOSUN 개국 10주년을 맞이해 아트조선과 공동 기획한 특별 기념전 ‘한국 현대미술 거장展: 더 오리지널’에서 이들 다섯 거장의 다채로..
-
2021.03.09 (화)
윤다함 기자

- “회화란 갈등 속 길을 더듬으며 완성하는 것”
- 무엇을 본 것일까. 허공을 응시하는 남자의 멍한 눈빛이 섬뜩하다. 가슴이 뻥 뚫린 우리의 자화상 같다. 박종호는 회화와 사진을 통해 개인의 부조리한 실존적 상황을 향해 질문을 던져왔다. 그러나 작가는 그림을 그릴수록 난관에 봉착함을 느꼈다고 한다. 그는 “작업 중 종..
-
2021.03.08 (월)
윤다함 기자

- “기대 이상이다” 화랑미술제, 7일까지 개최
- “기대 이상이다.” 올해 화랑미술제에 참가한 갤러리들의 중론이다. 관람객수가 기대 이상으로 제법 되고 판매고도 기대 이상으로 올리고 있다는 것. ‘2021 화랑미술제’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올해 한국 아트페어의 첫 주자인 화랑미술제는 지난해 코로나1..
-
2021.03.05 (금)
윤다함 기자

- 탐욕스런 푸드 포르노의 이면(裏面)
- 번과 번 사이의 내용물이 넘쳐 미어터지고 육즙과 소스가 한데 섞여 흘러내리는 버거. 탐욕스런 비주얼로 욕망을 자극하는 ‘푸드 포르노(food porn)’다. 지나 비버스(Gina Beavers·42)의 작업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구글 등에서 찾아낸 이미지에..
-
2021.03.04 (목)
윤다함 기자

- [한국 미술 오리지널리티⑤] 점(點)에서 발아한 이우환의 우주
- “점은 새로운 점을 부르고 그리고 선으로 연장된다. 모든 것은 점과 선의 집합과 산란의 광경이다. 존재하는 것은 점이며 산다는 것은 선이기 때문에 나도 역시 점이며 선이다. 내가 표현하는 점도 항상 새로운 생명체가 될 것이다.” ..
-
2021.02.26 (금)
윤다함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 이승택展 학술세미나 온라인 생중계
-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이승택-거꾸로, 비미술》 전시연계 온라인 학술세미나를 3월 6일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
-
2021.02.25 (목)
아트조선 박윤나 에디터

- 농담과 희극의 관점으로 보는 박경률·최하늘·홍승혜
- 박경률, 최하늘, 홍승혜 세 작가가 모여 농담과 희극성을 맥락으로 삼아 각기 다른 매체마다의 전통성과 현대성 그리고 서로 다른 특성과 불완전성 사이에 위치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가 열린다. 그룹전 ‘웃, 음-; 이것은 비극일 필요가 없다’에서 박경률은 회화, 최하늘은..
-
2021.02.25 (목)
윤다함 기자

- 정영호展 ‘Out of Photography’, 3월 22일까지
- (재)송은문화재단은 2020-2021 송은 아트큐브 전시지원 공모 프로그램 선정작가 정영호의 개인전 ‘Out of Photography’를 3월 22일까지 송은아트큐브에서 선보인다. ..
-
2021.02.24 (수)
아트조선 박윤나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