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문화예술회관 5년간 수집한 소장품 공개
- 미술관의 작품 수집은 미술관이 속한 사회, 지역, 사람들에 기반을 두고 그 성과를 계승하고 확인하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간다. 특히 소장품의 수집과 해석은 전시, 연구, 교육 등 미술관의 여러 기능과 연계되는데, 미술관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n..
-
2021.01.27 (수)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미술관에 ‘해킹’하러 가볼까…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展
- 소장 작품 컬렉션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소장 작품 컬렉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
-
2021.01.26 (화)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보였다 안 보였다… 색채와 숨바꼭질하듯 감상하세요
- 화면 앞에 선 관람객은 각기 다른 색채가 연속적으로 눈앞에 펼쳐지는 듯한 경험에 빠진다. 그러나 한 발자국 가까이 다가서며 보는 이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이야기는 또 달라진다. 눈에 보였다고 여겼던 무언가는 그사이 도망가 사라지고 없다. 충돌 없이 다사 분란하게 변하는 ..
-
2021.01.26 (화)
윤다함 기자

- 전통 단청의 새로운 미래 보여주는 ‘무우수갤러리’ 개관전
- 단청은 예부터 목조 건축물에 다양한 무늬와 그림으로 그려졌던 장식을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광물 가루에서 얻은 안료를 사용해 청·적·황·백·흑색의 오방색으로 다채롭게 건물을 장식하며 특색 있는 아름다움과 화려함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각종 국제 행사에서 한국을 대표..
-
2021.01.25 (월)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자문밖’ 일대, ‘미술관촌’으로 만든다
- 자하문 밖이라고 해서 ‘자문밖’이라 불리는 서울 종로구 구기동, 부암동, 신영동, 평창동, 홍지동 일대에는 유난히 문화예술인들이 많이 거주한다. 화가, 조각가, 소설가, 음악가, 건축가, 디자이너 등 동네 특유의 고즈넉한 매력에 빠진 예술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살며 자문..
-
2021.01.25 (월)
윤다함 기자

- 현대자동차·라이좀, 디지털 아트 전시 선봬
- 현대자동차㈜는 미국 뉴욕에 위치한 현대미술관 뉴뮤지엄(New Museum)의 디지털 아트 기관 라이좀(Rhizome)과 디지털 아트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험하고 전시를 선보이기 위한 2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2021.01.21 (목)
윤다함 기자

- 백남준 15주기 맞아 온라인 대담, 추모제 등 열려
- 다가오는 29일은 백남준(1932~2006) 작고 15주기를 맞이하는 날이다. 이에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의 삶과 예술을 현재의 관점으로 조명하는 두 가지의 대담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2021.01.21 (목)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그때도 지금도 집은 언제나 안식처… 장욱진의 ‘집’이 건네는 위로
- 사각과 삼각의 간결한 형태에서도 따스함과 정겨움은 흠뻑 베어 나온다. 평생 집을 그린 화가 장욱진. 그에게 집은 가족과 함께하는 안식처이자 예술적 영혼이 깃든 작업실이었으며, 평생의 화두이기도 했다. 장욱진의 작업세계는 그가 지냈던 안식처를 기준으로 작업 양상이 나뉠 ..
-
2021.01.19 (화)
윤다함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 재개관… 온라인 사전예약제 운영
- 국립현대미술관이 19일부터 재개관해 관람객을 맞는다. 미술관은 정부의 서울시 소재 국립문화예술시설 운영 재개 결정에 따라 온라인 사전예약제로 입장인원을 제한해 미술관을 재개관한다고 밝혔다. 미술관 서울관은 19일부터, 덕수궁관은 2월 4일부터 문을 연다. 수도권에 ..
-
2021.01.19 (화)
아트조선 김슬기 에디터

- 보는 것만으로도 풍요로워라… 권대섭의 달항아리
- 풍만하고 탐스러운 풍채를 지니지만 정작 안은 텅 비어있다. 마냥 정갈하고 둥그스름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찌그러지고 움푹 내려앉아 있기도 하다. 둥글고 하얀 형태가 꽉 찬 보름달과 같다고 해 달항아리란 별칭이 생긴 원호는 한 번 봤을 때와 두 번 봤을 때가 다르다..
-
2021.01.18 (월)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