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이미지 소비 시대 속 작가란 누구인가
 ‘2019 아시아 필름 앤 비디오아트 포럼’이 오는 3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필름앤비디오 영화관에서 진행된다. 올해로 세 번째인 ‘아시아 필름 앤 비디오아트 포럼’은 아시아 독립 영화 및 영상 예술 작가와 기획자, 제작자 간의 연대를 위해 마련..
2019.10.24 (목)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무심코 지나친 풀잎 가까이 들여다볼 시간
 도시 속에 자리하고 있는 자연 풍경을 익숙하지만 낯설게 표현한 ‘풀잎과 만나보기, 풀잎 이웃’전(展)이 12월 14일까지 수원시 어린이생태미술체험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미디어 설치 작가 김자이와 동양화가 조세랑이 참여해 ‘풀잎 세상 바라보기’ ‘풀잎 이웃 마주하기..
2019.10.24 (목)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향수 어린 옛 벨기에 영사관에서 마주한 오늘
 서울시립미술관은 과거 벨기에 영사관이었던 남서울미술관에서 ‘모던 로즈’ 전시를 개최한다. 건립 이후 백여 년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본래의 모습을 간직한 근대 서양 건축물은 흔치 않다. 파란만장한 한국의 근현대사 하에서 세워졌다가 해체되고 다시 복원돼 지금은 미술관이 된 ..
2019.10.23 (수)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의 문을 여는 박화영·심철웅·유비호
 박화영, 유비호, 심철웅이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2월 29일까지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세화미술관에서 전시를 가진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00년대 초반 ‘일주아트하우스’ 아카이브에서 출발해 잠시 중단됐던 미디어 작가 지원 사업의 맥을 다시 이어가..
2019.10.23 (수)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사라져 가지만 여전히 살아 있는 우리
 작년 두산연강예술상을 수상한 이윤이가 개인전 ‘싹 다 살아졌음’을 내달 9일까지 서울 종로구 두산갤러리에서 가진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실재와 허구를 뒤섞어 시적인 언어와 음악을 통해 영상과 설치 작품을 선보여 왔다. 이번 전시는 한 편의 영상과 일곱..
2019.10.23 (수)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리뷰] 그대는 폭력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운가
 오로지 살인을 위한 게임, ‘킬롤로지’에서는 사람을 가장 창의적으로 죽이는 플레이어가 승자다. 총으로 심장을 명중하면 1점. 하지만 일부러 빗겨 쏴서 천천히 죽게 하면 100점이다. 도구는 다양하게 준비돼 있고 최대한 느리고 고통스럽게 죽일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
2019.10.22 (화)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분청사기가 캔버스 위로… ‘분청회화’로 그려낸 풍경
 차규선이 개인전 ‘풍·경(風·景)’에서 심상 풍경 신작 26점을 비롯해 ‘풍경’ ‘꽃’ ‘너바나’ 등 대표적인 시리즈 전체를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작가의 회화는 분청사기를 평면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분청사기는 청자나 백자와 달리 자유분방하고 실용적인 형태에 다양..
2019.10.22 (화)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조덕현, 제20회 이인성 미술상 수상
 서양화가 조덕현이 제20회 이인성 미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인성 미술상은 한국 근대 미술사에 큰 업적을 남긴 서양화가 이인성의 작품 세계와 높은 예술 정신을 기리고 한국 미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99년 대구시가 제정한 상이다. 이번 심사 위원회는 한국 현대미술..
2019.10.22 (화)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이동기, BTS 제이홉 음원 커버 아트워크에 참여
팝아트 이동기 작가가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지난달 발매한 음원 ‘Chicken Noodle Soup’의 커버 아트워크 작업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평소 이동기의 작품에 관심이 있던 제이홉의 요청으로 성사된 컬래버레이션으로, 작가의 연작 ‘스모킹’으로부터 영감을 ..
2019.10.21 (월) 윤다함 기자
찰나의 감정과 호흡 담아 붓질
 맹은희가 신작 ‘The Unknown World’ 시리즈를 개인전 ‘breath : ing’에서 처음 선보인다. 작가는 완벽한 계획을 세우고 작업하기보다는 순간적인 감정과 본능적인 감각에 의지해 붓을 들고 캔버스 위로 표현한다. 오롯이 그 순간에 집중해 작품과 호흡하..
2019.10.21 (월)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