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네가 죽거나, 내가 죽거나”… 고래와의 사투 그린 ‘할라이트’
재미 화가 곽훈(78)이 최신작 <할라이트(Halaayt)> <팔림세스트(Palimpsest)>를 서울 청담동 피앤씨갤러리에 내걸었다. 망망대해 한가운데에서 목숨을 걸고 고래 사냥을 하는 에스키모인과 그들에 맞서 사활을 걸고 싸우는 거대한 고래의 ..
2019.04.17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정보경展 ‘안락의 그늘’, 내달 12일까지
자연이나 실내 풍경을 그려온 정보경이 한층 변화된 접근으로 작업한 최신작을 공개했다. 작가의 개인사적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 천착해온 기존 연작에 외형적 시도, 즉 상징적 개입을 더해 나타냈다. 가시적 아름다움을 표상하며 의도된 시점은 상생하는 관계, 그리고 그 관계 속의..
2019.04.15 (월)
슈퍼카 그리던 수묵화가, 이번엔 픽셀 수묵화다
반짝이는 외관의 슈퍼카, 화려한 도시의 네온사인, 큼지막한 다이아몬드 반지로 현대인의 욕망을 표상하거나 장소적 배경의 변화를 통해 도시와 자연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삶의 본질을 되짚는 작업을 이어왔던 수묵화가 장재록(41)이 확 달라진 표현 방식의 신작을 들고 나타났다...
2019.04.11 (목)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정연두의 어느 지점에서도 교차하지 않는 여러 이야기
정연두(50)는 영상과 사진을 주요 매체로 삼아 현실과 비현실, 혹은 이상과 현실을 대비시키거나 이질적인 문화적 상황을 다층적으로 다뤄왔다. 최근에는 다른 나라의 인물을 소재로 어느 지점에서도 교차하지 않을 것 같은 여러 이야기를 하나의 작품에 담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2019.04.11 (목)
비누 14톤으로 만든 폐허
‘비누 조각’으로 알려진 신미경(52)은 서양의 조각상과 회화, 동양의 불상과 도자기를 비롯해 폐허가 된 건축 잔해 등 특정 문화를 표상하는 여러 대상을 비누로 재현하는 작가다. 그의 작업은 단순 모사를 넘어, 의도적으로 대상물의 표피적 속성만을 소재로 삼거나 또 다른..
2019.04.10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국립현대무용단, ‘쓰리’ 시리즈 한 무대에 선봬
국립현대무용단은 오는 5월 3일부터 4일 양일간 LG아트센터에서 ‘라벨과 스트라빈스키’ 공연을 올린다. 2017년과 2018년 연달아 열린 공연의 전석이 매진됐던 <쓰리 볼레로>와 <쓰리 스트라빈스키>의 대표작을 한 무대에서 볼 수 있다. 동일한 ..
2019.04.10 (수)
하나의 화면, 수많은 빛깔
김승현(50)은 물감층을 균일하게 중첩하는 미니멀 색면 회화를 지속해왔다. 일견 단색화로 보이지만, 하나의 색만이 칠해진 것은 아니다. 캔버스 표면에 차곡차곡 쌓인 물감의 더께, 즉 발색은 그의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는 작가가 빨강, 노랑, 파랑, 녹색 등 ..
2019.04.08 (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오랜 세월 쌓여 형성된 지층처럼… ‘퇴적된 유령들’展
대상을 재현하기보다는 긴 시간과 노동집약적인 행위로 최소한의 흔적을 남기는 국내 작가들을 조명한 현대미술전시 <퇴적된 유령들(The Accumulated Ghosts)>이 6월 9일까지 청주시립미술관 분관 대청호미술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 초대된 김원진,..
2019.04.04 (목) 아트조선
PKM, 아트바젤 홍콩에 이불, 윤형근 등 선봬
PKM갤러리가 지난달 27일부터 31일까지 닷새간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아트바젤 홍콩에서 이불, 윤형근, 코디최, 전광영, 백현진을 비롯해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대런 아몬드(Darren Almond) 등 국내외 대가와 젊은 작가 7명의 ..
2019.04.03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역대 최다 관람객 다녀간 아트바젤 홍콩… 작품 수준은 “글쎄?”
 매해 3월 마지막 주면 전 세계 곳곳에서 몰려든 미술애호가와 관계자들로 홍콩 전역이 가득 찬다. 아트바젤 홍콩(이하 ABHK)을 비롯한 아트페어를 보기 위해서다. 고상한 미술품 거래 장터는 아수라장을 방불케 할 만큼 셀 수 없이 수많은 인파로 박 터졌다. 지난달 27..
2019.04.02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