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옥션은 30~ 31일 양일간 개최한 제 13회 온라인 경매 'eBID NOW'에서 '도자기'경매가 온라인 사상 최고 낙찰률 95%를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도자기 최고가 작품은 560만원에 낙찰된 '백자청화철화쌍어문호'로 46회의 경합을 벌여 시작가의 4배를 웃..
"그동안 국립중앙박물관이 폐쇄적이고 배타적이란 인식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문화재청 등 관계 기관뿐 아니라 모든 공사립 박물관과도 함께 가겠습니다."이영훈(60·사진) 국립중앙박물관장은 3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소통과 개방, 협력을 강조했다. "전시실처럼 수장고도 열어젖..
배우 이순재(81)가 예술인 복지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나선다. 오는 30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서 위촉장을 받고, 2018년 3월 29일까지 2년간 예술인 복지홍보대사로 활동한다. 이순재씨는 ‘몰라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예술인 없도록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
현대음악 작곡가 류재준(45)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공연 공모사업 심사에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류씨는 29일 페이스북에 '국가 예술 지원의 비리를 고발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자신이 예술감독을 맡은 '2016 서울국제음악제'가 예술위의 '공연예술행사지원' 사..
지난해 별세한 고(故) 천경자 화백의 '미인도' 위작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천 화백의 차녀인 김정희(62·미국 몽고메리대 미술과 교수)씨는 28일 국립현대미술관 바르토메우 마리 관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미인도' 사건의 내막에 대해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수집..
전국 82개 등록 사립미술관은 3월 '문화가 있는 날'부터 큐레이터·에듀케이터의 '해설이 있는 미술관'을 시행한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마다 진행된다. (사)한국미술관협회가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전국 사립미술관에서 운영한다...
'제12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 성악 부문에서 바리톤 김기훈(24)이 우승했다. 동아일보사와 서울특별시가 26일 오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주최한 콩쿠르 결선에서 1위를 차지했다. 총 5만 달러(약 585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국내외 정상급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
고(古)미술계에서 권대성(75·한국미술박물관장)이란 이름은 꽤 유명하다. 40년 넘게 불교미술품과 도자기 등을 수집해왔고 개인박물관까지 세웠다. 소장품 중엔 보물이나 서울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것들도 있다. 그런 그의 이름이 최근 언론에 자주 오르내렸다. 지난해 12월 ..
올 첫 추진 '퍼스트 오픈'에 출품나라·다카시등 총 87점 25일 경매 '청바지 작가' 최소영과 '동구리 작가' 권기수의 작품이 크리스티홍콩경매에서 활약중이다. 24일 정윤아 크리스티홍콩 스페셜리스트는 "한국에서는 조용한 듯 하지만 최소영과 권기수의 작품은 여전히 홍콩..
아시아인 비하 시비에 휩싸였던 뮤지컬 '아마데우스'의 주역 배우가 사과했다. '아마데우스'의 프랑스 뮤지컬배우 로랑 방은 24일 공연주최사 마스트엔터테인먼트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한 아시아인 비하 발언인 '칭챙총'에 대해 "상처받은 이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전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