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뮤지컬 대부' 윤호진 성추행 인정 "피해자 원하는 방식으로 사과하겠다"
뮤지컬 ‘명성황후’와 ‘영웅’을 제작한 ‘뮤지컬계 대부’ 윤호진 에이콤 대표가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인정했다. 윤 대표는 24일 “오늘 저로 인해 피해를 당하신 분의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며 “피해자분의 입장에서, 피해자분..
2018.02.26 (월) 뉴시스
예술가치 담은 가상화폐 등장… 사기냐 혁신이냐
미국의 사진작가 케빈 아보시(49)가 지난 14일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내놓은 '포에버 로즈'는 보거나 만지지도 못하고 벽에 걸 수도 없는 작품이다. 아보시가 찍은 장미 사진의 '의미' 혹은 '가치'를 담은 가상 화폐 '로즈'가 작품이기 때문이다. 감상도 할 수 없는 작..
2018.02.26 (월) 변희원 기자
'성추문' 오태석·이윤택, 기관·정부 지원 사업 배제
성추문에 휩쓸린 오태석 극단 목화 레퍼토리 컴퍼니 대표와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이 각종 기관과 정부 사업에서 배제되고 있다. 연극계 거장으로 통하는 이들은 학교와 정부 지원 사업에서 우대를 받아왔다. 서울예술대학교(서울예대)는 이 학교 공연학부에 초빙교수로 있..
2018.02.23 (금) 뉴시스
성추문 휩싸인 연극계 반성 잇따라 "성폭력 재발 방지 노력"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과 '위드유'(#With You·당신과 함께 하겠다) 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연극계 메인 스트림에서도 반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학로의 대표적인 연극 브랜드 '연극열전'의 허지혜 대표는 22일 연극열전 소셜 네트워크 서..
2018.02.23 (금) 뉴시스
센 군기, 대표 전횡, 무조건의 복종
"거칠고 성적인 언어와 짓궂은 행위가 난무했지만 권력자 앞에서 눈치 볼 수밖에 없었다" "무조건 버티는 게 이긴다는 연극판에서 살아남으려면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가족처럼 가까워진 이 집단을 깨뜨리기가 두려웠다"….연극인들이 모이는 페이스북 '대학로X포럼'에 오른 ..
2018.02.23 (금) 최보윤 기자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폭력적 관행에 무감했다 반성"
이윤택 연희단거리패 전 예술감독, 오태석 극단 목화 레퍼토리 컴퍼니 대표 등이 잇따라 성추문에 휩쓸인 가운데 한국연극평론가협회가 입장문을 발표했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연극계 성폭력 사태에 경악과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아울러 "예술이라는 이름으..
2018.02.22 (목) 뉴시스
배우 홍선주 "이윤택 성폭행 익명 폭로, 접니다"
배우인 홍선주 어린이 극단 '끼리' 대표가 익명으로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의 성폭력을 공개한 이가 자신이라고 공개했다. 홍선주는 21일 페이스북에 "접니다. JTBC '뉴스룸' 손석희 씨와 전화 인터뷰하고 영상 인터뷰까지 한 사람 접니다"라고 밝혔다. "김소희..
2018.02.22 (목) 뉴시스
사과 회견한 이윤택… 이 표정, 이 손짓까지 연습하고 나왔다
여배우를 성 노리개 삼다시피 했던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 이윤택(66)씨의 범죄적 행동 뒤에는 침묵하거나 방조하고, 심지어 '원만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은 최영미 시인이 고은 시인의 성추행을 고발했을 때 '이윤택 사태'를 준비했고, 이씨의 ..
2018.02.22 (목) 송혜진 기자
추한 손, 더 추한 침묵
"단 한 번이라도 책임 있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 달라."연극계 거물에게 성추행당한 한 여성 피해자의 절규가 대중의 목소리로 메아리치고 있다. 성추문 논란으로 비난받고 있는 원로 시인 고은(85), 원로 연출가 오태석(78), 유명 연출가 이윤택(66), 배우 조민기(5..
2018.02.22 (목) 박해현 문학전문기자
"오태석 퇴출" "배우 오모씨도 추행"… 성파문이 번진다
잇따른 성추행 폭로의 파문이 커지고 있다. 서울예술대학교 총학생회는 21일 성추행 논란이 불거진 오태석(78·사진) 연극과 교수의 퇴출을 요구했다. 총학생회는 입장문을 통해 "오 교수의 교수직 해임과 서울예대 퇴출, 피해자에 대한 공개적 사과를 총장과 대학본부에 강력히..
2018.02.22 (목) 권선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