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생활양식 의식주 ‘쓰임새’ 전시 개최
서울 신사동에 위치한 갤러리LVS가 ‘2019공예주간’의 일환으로 전시 <생활양식 의식주, 쓰임새>를 선보인다.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돼 그 기술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명장의 공예품과 해당 기술은 오늘날 쓰임의 자리를 잃고 과거의 유물로 여겨지는 시..
2019.05.23 (목) 아트조선
“색채 리듬에 빠져보세요”
가지각색의 다채로운 형상의 작품이 현란하다. 마치 형형색색의 행성이 모여 이룬 작은 우주 같다.  니콜라스 보데(Nicholas Bodde·57)는 작품마다 새롭게 변주되고 펼쳐지는 색의 충돌 혹은 어울림을 통한 아름다운 빛의 하모니를 보여준다. 매끄러운 알루미늄 판 ..
2019.05.23 (목)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꼭 벽에 걸려야 하나? 공간 속으로 들어온 회화
 홍정욱은 회화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사각의 캔버스 형태와 이를 왜 항상 벽에 걸어야 하는가에 대한 본질적 의문을 제기하며 회화의 평면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공간 전체와 호흡할 수 있는 형태와 실현 양식에 대한 실험을 지속해왔다. ..
2019.05.22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집값 거품 꼬집는 신진 작가 신윤지
재개발 붐이 일며 단독주택과 다세대 주택은 줄어들고 동시에 아파트는 급격히 늘어났다. 규격화된 집은 생존수단 외에 재산적 가치로서 더 크게 작용하며 욕망의 대상으로 변질됐다. 이는 집을 소유하지 못한 이들에게 압박과 부정적 의미를 더하며 상대적 차등을 양산하고 상대적 ..
2019.05.20 (월) 아트조선
한국 작가 7인이 그려낸 한국적 物性
최웅철 한국화랑협회장이 운영하는 웅갤러리가 서울 홍지동으로 자리를 옮겨 재개관했다. 새로운 공간에서의 첫 전시로, 이진우, 김택상, 장연순, 구자현, 이동엽, 장광범, 윤형근 등 작가 7인이 각자의 방식으로 한국의 물성을 표현한 ‘담색물성(潭色物性)’을 마련했다. 이번 ..
2019.05.20 (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국립현대무용단, 안무 공모 프로젝트 ‘스텝업’
국립현대무용단은 지속 가능한 무용 레퍼토리 발굴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안무공모 프로젝트 <스텝업>을 진행한다. 이는 기존 창작물이 보완 작업을 통해 완성도 높은 레퍼토리로 발전될 수 있도록 안정된 제작 시스템을 지원하는 국립현대무용단의 프로그램이다...
2019.05.15 (수)
대구사진비엔날레 예술감독에 독일 큐레이터 선임
대구문화예술회관은 독일 국적의 세계적인 큐레이터 브리타 슈미츠(Dr. Britta Schmitz)를 2020대구사진비엔날레 예술감독으로 선임한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슈미츠 예술감독은 유럽의 현대미술을 견인하고 있는 독일 국립 베를린 함부르크 반호프 현대미술관..
2019.05.14 (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병방산과 동강이 만난 천혜의 환경에서 즐기는 ‘갤캉스’
강원도 병방산과 동강이 만난 천혜의 환경에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갤캉스(갤러리-바캉스 합성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2019.05.13 (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백남준의 전성기, 사진으로 본다
 1980년대 초반, 현대미술의 중심지였던 미국 뉴욕에서 백남준은 존 케이지, 요셉 보이스, 샬롯 무어먼 등과 교류하며 동서양 사상을 접목해 비디오 아트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나가고 있었고, 사진작가 임영균(64)은 그런 백남준의 옆에서 함께하며 그의 순간순간을 ..
2019.05.13 (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차규선, 분청사기 기법으로 그려낸 풍경
행각(行脚)은 흔히 ‘어떤 목적을 가지고 여기저기 돌아다님’을 뜻한다. 불교에서는 ‘여러 곳을 다니며 수행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차규선의 행각은 어떤 행각일까. 작가가 이달 26일까지 서울 부암동 자하미술관에서 개인전 <행각>을 연다. 전남 순천 선암사에서부..
2019.05.09 (목)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