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미국 개념미술가와 한국 문학의 만남
 커미션(주문 제작) 프로젝트 ‘당신을 위하여 : 제니 홀저’가 내년 7월 5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과 과천관에서 열린다. 제니 홀저는 40여 년간 텍스트를 매개로 사회와 개인, 정치 문제를 다뤄 온 세계적인 개념미술가다. 2017년부터 3년간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
2019.12.16 (월)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리뷰] ‘휘트니 휴스턴’의 노래, 뮤지컬로 되살아나다
 공연장을 가득 채우는 폭발적인 성량에 지붕이 날아가 버릴 것만 같다. 스토커의 위협으로 경호원을 고용했다는 톱스타는 여장부의 호령 소리처럼 울려 퍼지는 노래만으로 현장에 있는 모든 사람의 기세를 꺾어 버린다. 온몸으로 전율하던 관객은 이어지는 간드러진 목소리에 바로 긴..
2019.12.13 (금)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꿈처럼 살아 숨 쉬는 하얀 조각들… 도자의 재발견
 도자 설치 작가 백진이 개인전 ‘파편’을 내년 3월 8일까지 서울 종로구 율곡로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에서 가진다. 도자라는 전통적인 매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작가가 정교한 작업 과정을 통해 만든 흰 도자 파편이 전시장에서 유기적으로 확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
2019.12.13 (금)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리뷰] “지금 일하는 중이에요” 생활 전선에 뛰어든 청소년의 불안한 질주
 박완서 작가의 ‘자전거 도둑’이 40년이라는 세월의 흐름에 맞춰 이제는 헬멧을 쓰고 오토바이를 훔친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기용품 도매상에서 점원으로 일하던 1970년대의 수남은 명품을 사기 위해 오토바이를 타고 치킨을 배달하는 오늘날의 수남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
2019.12.11 (수)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민족이란 무엇인가” 중동 현대미술 속 고향 잃은 삶
 복잡한 사회적 맥락과 역사적 배경을 가진 중동 지역의 현대미술을 선보이는 ‘고향’전(展)이 내년 3월 8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지역 미술의 정체성을 다루는 비서구권 전시 시리즈의 2019년 세 번째 프로젝트다. 사람들이 고향을 잃거나 ..
2019.12.11 (수)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대구문화예술회관, ‘아트in대구, 오픈리그’ 전시 작가 공모
 대구문화예술회관이 대구 미술계에서 묵묵히 자신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 온 작가를 찾는다. ‘아트in대구, 오픈리그’전(展)은 그간 공적 지원 프로그램에서 소외되거나 작품을 해오면서도 발표할 기회를 제대로 갖지 못한 작가를 공모를 통해 발굴해 선보이는 자리다. 작품의 성과..
2019.12.09 (월)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리뷰] 여신님으로 남북 화합… 좌충우돌 무인도 탈출기
 총성과 비명이 난무하는 한국전쟁. 남한군의 감시 아래 북한군 포로를 이송하던 중 배가 난파되면서 너 나 할 것 없이 모두 무인도에 고립된다. 심지어 포박된 채로 배에 몸을 실었던 북한군들이 혼란을 틈타 반란을 일으키는 바람에 도리어 남한군인 영범과 석구가 포로 신세가 ..
2019.12.06 (금)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움직이는 벽화 속 수상한 도시의 밤 풍경
 ‘퀀텀점프 2019 릴레이 2인전’ 중 두 번째 전시인 박미라의 ‘밤물결’이 내년 1월 19일까지 경기도미술관 1층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퀀텀점프는 하나의 에너지가 다른 차원으로 도약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물리학 용어로, 경기도미술관과 경기창작센터가 협력해 젊..
2019.12.06 (금)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
마음 속 고통, 자연 그린 그림으로 치유해주고파
 “식물들이 지닌 이타성이 작품을 보는 이들에게 투영돼 지구, 동식물, 자연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세상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
2019.12.06 (금) 윤다함 기자
오컬트 뮤지컬로 재탄생한 크라잉넛, ‘알랑가 모르겄SHOW’
 1세대 인디밴드 크라잉넛의 음악이 오컬트(초자연적 현상) 콘셉트의 판타지 뮤지컬로 재탄생한다. 경기문화재단의 청년공연단체 융복합 공연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7월 선정된 극단 ‘자랑’이 기획한 이번 공연은 오는 7일과 8일 경기상상캠퍼스 공간1986 멀티벙커 진행..
2019.12.04 (수) 아트조선 송지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