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과감한 혼란스러움… 알렉스 베세라 '이해의 전주곡'
 유화 물감을 두텁게 쌓아 올려 만든 표면이 과감한 색채와 제스처 그리고 이미지로 가득하다. 현대 생활 속의 불협화음, 혼란스러움, 산만함이 반영된 여러 순간이 하나의 몽타주로 겹치며 밀도 높은 화면을 이뤄낸다. 이처럼 알렉스 베세라(Alex Becerra)의 작업은 다..
2023.08.09 (수) 윤다함 기자
서울시립미술관, '에드워드 호퍼'전 야간 운영
 지난 4월 20일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최은주)에서 개막한 이래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전(展)이 종료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이에 미술관은 전시 폐막일인 20일까지 매일 밤 9시까지 야간 운영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에드워드 호퍼의..
2023.08.09 (수) 윤다함 기자
휘날리는 벼락예술 ‘북파남수’展, 파주출판도시서 펼쳐져
 ‘2023 휘날리는 벼락예술: 북파남수(北坡南水)’전(展)이 지난 8일 파주출판도시 파티(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 이상집에서 개막했다. 이번 행사는 파주·수원 지역 작가들의 교류 협력을 위해 마련된 전시로, 파주와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 20여 명이 한데 모여 ..
2023.08.09 (수) 윤다함 기자
청주국제공예공모전 대상에 고혜정 작가 선정
 2023 청주국제공예공모전 대상에 고혜정 작가가 선정됐다.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 이하 비엔날레)는 국내외 심사위원들의 최종 심사를 마친 끝에 2023 청주국제공예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총 54개국에서 862명이 접수하며 높은 경쟁률을 ..
2023.08.08 (화) 윤다함 기자
‘뜨거운 감자’ 추급권… 좋은 걸까 나쁜 걸까?
 미술진흥법이 지난 6월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미술가의 저작권을 인정하고 작품의 재판매 이익을 작가도 배분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 ‘추급권’이 확보됐다. 이번에 통과된 미술진흥법은 추급권, 즉 재판매보상청구권을 주요 골자로 하는 만큼, 미술가부터 화상,..
2023.08.04 (금) 윤다함 기자
서로 다른 다섯 조형 언어가 보장하는 무승부 게임
 'Tic Tac Toe'는 단순한 보드게임으로, 플레이 방식이 워낙 간단해서 특별한 전략이나 속임수를 두기가 어려운 추상 전략 게임이다. 참여자 모두 실수만 저지르지 않는다면 상대의 수와 상관없이 최소한 무승부가 보장되므로 별다른 법칙이나 기교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
2023.08.03 (목) 윤다함 기자
현대적 미감의 백자展… 장재녕 'Beyond Wave'
 무더위 속에 시원한 율동감이 느껴지는 백자 전시가 마련된다. 섬세한 미감으로 백자의 절제된 곡선미를 표현해 온 도예가 장재녕의 개인전 'Beyond Wave'가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효자로 솔루나 크래프트(SOLUNA CRAFT)에서 열린다. 작가는 국민대학교 도자공..
2023.08.02 (수) 윤다함 기자
“당신의 향기는 무엇인가요?”… 구정아, 베니스비엔날레 ‘향기 메모리’ 공모
 구정아 작가가 내년 열리는 제60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전시를 위해 한국의 도시들에서 비롯된 여러 기억과 추억에 대한 사연을 모집하고 있다. 본 공모는 한국의 도시, 고향 등에 얽힌 향기에 대한 기억과 추억에 관한 질문에 자유롭게 답하면 되는 온라인 설문지 형태로 8..
2023.08.01 (화) 윤다함 기자
라이 데이비드 브래들리의 ‘디지털 태피스트리’
 회화와 디지털 아트의 경계를 오가는 독창적인 작업으로 알려진 라이 데이비드 브래들리(RY David Bradley)가 한국에서 첫 개인전 ‘Moonlight Painting’을 열고 한국 아트 러버들과 마주한다.  디지털 기술이 현대 미술과 오늘날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2023.07.31 (월) 윤다함 기자
“영화와 오페라보다도 더 진한 것이 인생”… 김영희 예술 인생의 찬미
 아이의 작지만 야무진 손에는 대야가 있고 그 앞의 발간 볼의 엄마는 마냥 흐뭇한 표정이다. 둘의 까르르 행복한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이 조각의 명제는 ‘등물’이다. 김영희(79) 작가가 한국에서 7년 만에 개인전을 열고 관객에게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애기가 엄마..
2023.07.28 (금)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