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미술로 하나 된 한국·독일… ‘베를린에서 서울로’展
 한국과 독일 현대미술가 16인이 한데 모인 특별한 교류의 장(場)이 마련된다. 독일 쾰른과 서울 삼청동에 소재한 초이앤초이 갤러리,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베르멜 폰 룩스부르크 갤러리(Bermel von Luxburg Gallery), 서울 청담동의 호리아트스페이스와 ..
2023.07.07 (금) 윤다함 기자
인사동 화랑들이 뭉쳤다… ‘인사아트위크 2023’ 개최
 옛 정취를 간직한 인사동의 고아한 문화 거리에서 특별한 아트 위크 행사가 펼쳐진다.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있는 화랑 30곳이 참여하는 ‘인사아트위크(IAW 2023)’가 이달 12일부터 22일까지 열린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예술은 어디에나 있다'..
2023.07.06 (목) 윤다함 기자
머리 위에 웬 김밥? 예상 불가 조합에 아트러버들 ‘홀딱’
 큼지막한 눈망울의 깜찍한 소녀와 약과 모양의 머리띠. 이처럼 예상치 못한 귀여운 조합에 아트러버들이 홀딱 반했다. 권하나는 하이엔드 쥬얼리 쇼메(Chaumet) 등 아트씬뿐만 아니라 각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이머징 아티스트다. 작가 고유의 캐릭터 ‘나나’는 현대인의..
2023.07.04 (화) 윤다함 기자
상반기 미술 경매 시장 매출, 지난해 절반 수준으로 ‘뚝’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 규모가 지난해 대비 반토막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이사장 김영석)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의 매출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의 56% 수준에 머무른 81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최근 5년 총거래액 ..
2023.07.03 (월) 윤다함 기자
런던 중심부를 장악한 한국 미술가들… ‘코리안 아트 런던’
 런던 중심부에 한국 미술가 30여 명의 다채로운 작품이 내걸린다. 7월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코리안 아트 런던(KAL)’은 국제적인 시각으로 화려한 가운데 절제되며 동시에 다이내믹한 동시대 한국 미술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전시다. 특히, 단순한 아트페어를 넘어, 한국 ..
2023.06.29 (목) 윤다함 기자
미디어가 ‘Pick’한 미술가 30인은 누구?… 아트조선·TV CHOSUN·뉴시스 연합 ‘아트픽(Art Pick)’展
 지난해 한국 미술 시장은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판의 성공적인 개최부터 미술품 거래 총액 사상 첫 1조원 돌파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럴 때일수록 한국 동시대 미술만의 오리지널리티를 보여주는 작가들이 더욱 중요하고 절실하다. 한국 현대미술의 ..
2023.06.28 (수) 윤다함 기자
알랭 클래망이 들려주는 ‘무한리듬’
   프랑스 추상화가 알랭 클레망(Alain Clément)의 개인전 ‘Infinite Rhythm(무한리듬)’이 갤러리 끼 파주와 용산에서 동시 개최된다. 회화, 판화, 부조와 조각에 이르기까지 클레망의 다채로운 예술 세계를 보여주는 작품 30여 점으로 꾸려져 그 면모..
2023.06.28 (수) 윤다함 기자
이번 여름휴가는 ‘제주 포도뮤지엄’으로… 전시 무료 개방
 제주 포도뮤지엄이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전(展)을 9월 3일까지 연장하고 무료 개방한다고 밝혔다. 포도뮤지엄 기획전 ‘그러나 우리가 사랑으로’는 누적 관람객수 32만 명에 달하는 인기 전시로, 여러 시대의 디아스포라와 다양한 층위의 소수자가 처한 소외와 어려움에 공..
2023.06.27 (화) 윤다함 기자
제2회 하인두예술상에 ‘신미경’ 선정… “한국성 담보한 국제성”
 독창적인 ‘비누 조각’으로 잘 알려진 신미경(56) 작가가 제2회 하인두예술상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고유의 비누 작업으로 대표되는 작가는 한국성을 담보한 국제성을 인정받아 하인두예술상의 두 번째 수상자로 지목됐다.  비누를 소재로 서양의 조각상이나 회화, 동양의 불상과..
2023.06.26 (월) 윤다함 기자
이 그림이 누군가에게는 '달'과 같은 세계이기를
 박지나의 캔버스는 역사를 관통하며 기록된 우세한 힘의 영향력에서 벗어난 애매한 경계의 지점에서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듯하다. 서구에서 생겨난 박물관과 미술관의 전통이 오늘날 미술계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이 강력한 흐름에 가려지고 잊힌 존재는 없는지 생각해 보도록..
2023.06.22 (목)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