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오전 10시쯤 서울 신문로 극장 '씨네큐브'에는 머리칼이 희끗희끗한 노년 관객 10여 명이 줄을 지어 서 있었다. 전직 잡지사 기자였던 권은순(71·서울 이화동)씨도 그중 한 명이었다. 그는 "일주일 2~3번은 오전 일찍 영화를 보러 온다. 최근 나온 영화..
경찰이 여성 단원 성폭력 혐의를 받고 있는 연극연출가 이윤택〈사진〉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경찰청 성폭력범죄특별수사대는 이날 "(성폭력) 상습성이 인정돼 죄질이 무겁고 도주우려, 피해자 회유 등 증거인멸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경찰에 따..
지난 1월 운영난으로 폐관한 서울 정동 세실극장〈사진〉이 내달 다시 문을 연다.서울시는 세실극장을 장기 임대한 뒤 비영리단체에 운영을 맡겨 4월 재개관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1976년부터 정동을 지켜온 세실극장의 역사적 가치가 크다고 보고 임대를 결정했다. 201..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이 여성 문화예술계 성폭력 근절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약속했다. 20일 오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 '예술계 권익향상을 위한 간담회'에서 도 장관은 '2017 영화계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성폭력·성희롱 실태조사'에 ..
"에베를은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도 그 재능을 탐낼 만큼 뛰어난 작곡가였어요."바이올리니스트 홍다연(45)과 피아니스트 강희정(45)이 최근 오스트리아 작곡가 안톤 에베를(Eberl·1765~1807)의 미발표곡을 음반으로 냈다. 지난 1월 영국 음반사인 토카타 클래식스..
크리스티 뉴욕은 오는 4월 18일 'JAPANESE AND KOREAN ART' 섹션을 통해 한국 고미술품 32점을 경매에 부친다. 이에 앞서 크리스티 코리아는 21일부터 23일까지 경매 출품작 4점을 서울에서 미리 공개한다. 이번 서울 프리뷰에서는 1962년 박수근..
피아니스트 손열음(32·사진)이 평창대관령음악제 신임 예술감독으로 위촉됐다.강원도와 강원문화재단은 올해 평창겨울음악제를 끝으로 사의를 밝힌 첼리스트 정명화·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자매의 후임으로 손씨를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손열음은 2011년부터 해마다 연주자로 평창대..
남북이 오는 20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한 예술단 평양공연과 관련 실무접촉을 연다. 예술단 음악감독으로 작곡가 윤상이 내정되면서 남한예술단 구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윤상, 전방위 뮤지션…방북예술단, 대중음악 중심 클래식음악가 전문가가 아닌 대중음악 전문가..
'일사불란'의 끝판왕이었다. 지난달 25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현대무용단체인 'LDP무용단'의 춤과 미디어아트가 결합된 '새로운 시간의 축'(Axis of New Time)은 볼거리가 넘쳤던 이 행사에서도 단연 화제였다. 약 40명의 LDP무용단이 중..
공연계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이 활발하다. 곪은 것이 터졌다는 반응이다. 권력이 문제라는 지적은 이미 숱하게 쏟아졌다. 권력의 위계가 작동한 구조적인 문제를 조금씩 톺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권력구조로 인한 불공정한 계약 관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