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의자도 작품이다?
의자는 앉기 위한 도구이자 안락을 추구하는 욕구로 인해 사람이 살면서 가장 긴 시간 동안 신체에 접촉해 사용하는 사물 중 하나다. 지금껏 필수불가결하게 우리 일상에 존재해왔고 그 형태는 시대에 따라 기능적으로 미적으로 다양하게 변모해왔다...
2019.01.17 (목) 아트조선
끓어오르는 火魔 앞에서 마주한 우리네 인생
 "뜨거운 용광로 앞에서 미약한 인간의 모습과 순수한 노동의 가치를 봤습니다. 온갖 감정들로 때 묻고 관계 속에 상처받으며 수많은 시행착오로 덕지덕지한 인간의 삶도 일순간 덧없이 사라지기 마련이죠. 용광로에서 마주한 것은 다름 아닌 우리네 인생이었습니다.” 생애 첫 개..
2019.01.16 (수)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
안지산의 재생산된 이미지
안지산은 인간이 직면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며 철학적인 주제인 삶과 죽음의 경계에 대해 모색한다. 그는 개인적 경험이나 트라우마, 대중매체나 다른 예술가의 작품에서 이미지를 채집한다. 그리고 이미지의 실체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현실 혹은 가상을 그림과 사진 콜라주를 통..
2019.01.16 (수) 아트조선
제18회 송은미술대상 대상에 김준
제18회 송은미술대상에 김준(사운드), 우수상에 박경률(회화∙설치), 이의성(설치), 전명은(사진)이 각각 선정되었다. 지난해 1월 치러진 온라인 예선에 총 287명이 지원해 예선과 본선을 통과한 최종 4인은 대상 수상자 선정을 위한 최종 관문인 제18회 송은미술대상 ..
2019.01.15 (화) 아트조선
장인과 현대 공예가의 만남
전통 공예는 장인에 의해 전승된다. 장인이란 별다른 보상 없이도 일 자체에서 깊은 보람을 느끼고 세심하며 까다롭게 일하는 인간이라 말할 수 있다. 플라톤은 장인을 ‘어떤 일이든 대충 일하기를 거부하고 최고의 경지를 향해 달려가는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2019.01.14 (월) 아트조선
작품과 관람자 그 사이, 인터스페이스
전시 주제이자 전시명인 <인터스페이스: Interspace>는 작품과 관람자 사이에 존재하는 ‘(시)공간’을 지칭한다. 인터스페이스란 관람자가 작품의 경계를 자유롭게 유영하는 열린 공간이자 작품에서 야기되는 환영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스스로 생성’할 수 있는..
2019.01.11 (금) 아트조선
“새해에 순금의 좋은 기운 듬뿍”
‘금괴 작가’로 잘 알려진 임영조는 한지로 골드바 틀을 만들어 그 위에 순금박을 여러 겹 입혀 실제 금괴와 같이 보이도록 작업한다. 한지를 재료로 해 금과 관련한 다양한 조형적 이미지를 모색하며, 3차원적 오브제를 평면에 접목해 리얼리티를 더한다...
2019.01.10 (목) 아트조선
사랑과 평화의 메신저, 존 레논
전 세계가 열광했던 비틀즈의 리더 존 레논, 그가 남긴 예술과 메시지는 위대한 유산으로 남아 현대인의 감성을 자극한다. 그가 다양한 예술적 노력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와 발자취를 그의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
2019.01.09 (수) 아트조선
김중만 사진전 ‘상처 난 거리’
사진에 반해 사진으로 평생을 보낸 김중만은 예술성과 상업성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하게 하는 한국 사진계의 이분법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해왔다. 프랑스 국립 예술학교 빌라 아르송에 재학하며 사진에 대한 열정을 발견한 그는 패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상업 사진작가로 성..
2019.01.08 (화) 아트조선
일상 전복하는 참신한 방식 ‘비디오 조각’
미디어아티스트 류호열이 새로운 개념의 '비디오 조각'이란 형태로 작품을 시도,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현상을 영상으로 담아냈다...
2019.01.07 (월) 아트조선 윤다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