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별마당 도서관 ‘제5회 열린 아트 공모전’ 개최

  • 윤다함 기자

입력 : 2023.01.27 17:32

 
책과 함께 힐링하는 도심 속 ‘열린 문화 공간’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이 ‘제5회 열린 아트 공모전’을 개최한다. 전문 작가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조형 예술과 미디어 아트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분야는 미디어 아트를 포함한 설치 조형 예술로, 중앙 공간뿐 아니라 천정과 계단까지 자유롭게 활용해 문화예술적 영감을 마음껏 펼치면 된다.
 
심사위원도 신선한 작품을 선보이며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아티스트와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미술계 전문가로 구성해 심사에 현대미술 트렌드와 동시대 감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성균관대 박물관 안현정 큐레이터, 아트컨설팅사 그레이월 변홍철 대표, 플랜테리어 디자인 그룹 마초의 사춘기 김광수 대표, 아트콜렉티브 그룹 308아트크루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스토리, 창의성, 공감성, 적합성을 기준으로 예술적 가치가 돋보이는 작품 총 8점을 공정하게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작은 상금 1000만원과 함께 작품 지원금 1억원(한도)을 지원받아 제안한 아이디어를 조형작품으로 현실화할 수 있도록 하며, 우수상(2작)에는 상금 300만원, 입선(5작)에는 신세계 상품권 100만원을 각각 수여한다. 접수 기간은 2월 28일까지다. 당선작은 3월 내 발표 예정이며, 대상작은 5월 말부터 별마당 도서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한편, 2019년 시작한 ‘열린 아트 공모전’은 별마당 도서관을 대표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독창성과 창의성을 가진 신진, 무명 작가를 발굴해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일상 공간인 도서관에 예술성과 독창성을 겸비한 수준 높은 작품을 전시해 공공미술 활성화에 기여해왔으며, 지금까지 460여 명의 작가가 출품하는 등 역량 있는 신진 작가를 배출하는 등용문으로도 자리매김했다. 이은숙, 성병권, 최환성 등 역대 대상 수상 작가들은 수상 이후에도 개인전과 특별전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 오고 있다.
 
  • 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