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No! 환경을 지켜요! 어린이 뮤지컬 '음식물쓰레기마왕'

입력 : 2009.06.17 15:02

 

일시 : 2009년 4월 30일 (목) ~ 8월 30일(일)
장소 : 신연아트홀(혜화역1번출구)
가격 : 20,000원 균일가 (어른, 아이 동일)
시간 : 평일 11시(단체), 4시, 토,일 12시, 월 공연없음
출연진 : 주인석, 윤수미, 홍상훈, 최상민, 석경아
러닝타임 : 50분
문의 : (02) 3676-0282

 


엄마 이제 밥 안남기고 잘 먹을께요!!

내가 남긴 음식물쓰레기가 어떻게 환경을 파괴하는지
재미있게 보여주는 환경 교육 아동극


환경의 달 6월을 맞아 어린이 환경 뮤지컬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마왕이 바로 그 주인공.


어린 시절의 가치관 형성이 평생 생활태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유아 환경교육의 필요성은 너무 절실하지만, 환경교육은 사실상 너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지는 돈이 한해 식량 수입비의 1.5배나 되고, 그 돈은 환산하면 월드컵 경기장 70개를 지을 정도라고 하지만, 그러한 구체적인 수치들을 가지고 유아들에게 환경교육을 하기란 불가능하다. 어린이들은 이미지와 놀이를 통해서 배우기 때문이다.


 


자연나라 대왕님과 음식물쓰레기 마왕의 대결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는 음식물 처리 과정


공연은 어린이들에게 단순히 음식물 쓰레기를 남기면 안 된다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 쓰레기들이 어떻게 처리되면서 어떻게 환경을 파괴하는지, 그리고 파괴된 환경 안에서 살아가는 어린이들이 어떻게 그 피해를 입게 되는지 그 과정을 뮤지컬로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다.


자연의 나라 대왕님은 음식물쓰레기 마왕을 흙으로 파묻기 권법이나 불로 태우는 화공법으로 처치하려고 한다. 이것은 기존의 음식물쓰레기 처리 방법인 매립법이나 소각법을 말하는 것으로, 곧바로 음식물쓰레기 마왕의 반격이 시작된다.


음식물쓰레기 마왕은 우물물을 썩게 하고 공기를 더럽히며 반격을 해오는 것이다. 이것은 매립법의 경우 침출수가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음식물쓰레기 소각 시 따라오는 대기오염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오염된 우물물과 공기로 신이는 병에 걸려 쓰러지게 되는데, 지렁이 군단 총사령관이 나타나 친환경적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알려주며 음식물쓰레기 마왕을 무찌르게 된다. 퇴비화와 사료화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이고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는 것!


사용하는 단어와 노래, 동작과 비유가 어린이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이지 어른들이 보더라도 몰랐던 환경 상식을 꽤 많이 얻게 될 것이다. 2006년 여성문제연구원에서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서울 시내 10여개의 유치원에서 진행했던 시범공연에서도 어린이들의 변화와 선생님들의 놀라운 감탄이 이어졌다.



[공연후기]


아이가 음식을 남길 때
농부가 고생하셔서 만들어주신 쌀을 이렇게 남기면 안되지 하고 가르쳤지만
음식쓰레기가 얼마나 우리 환경의 문제가 되고 있는지는 이야기해주지 못했엇네요.
아이가 공연을 보면서 식습관이나 환경에 대해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되어
정말 유익했어요이제 아이도 저도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노력하자고 약속했답니다. –재원맘영경

<음식물쓰레기 마왕> 덕분에 식사 시간이 너무 즐거워졌어요
늘 잔소리하다 야단을 치고 억지로 먹던 아이가 이제 그릇을 싹싹 비우고,
비록 몇 개지만 콩과 야채를 스스로 먹기 시작했답니다. – 하선맘

아이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 실천이여서 더욱 좋았답니다. 
어려운 내용이면 따라 하지 않거든요. 
아이와  꼭 함께 보면 좋을 공연이네요. – maxwellw

우리가 남긴 음식쓰레기 때문에 음식쓰레기 마왕의 힘이 자꾸 자꾸 커진다는
아주 단순내용을 담고있지만
우리딸내미 음식쓰레기마왕을 본 이후 남기질 않는다는 후일담입니다.
딸이나 엄마나 효과가 크네요. 이런 환경뮤지컬들이 많이 늘어나서
아이들이 자연스게 환경을 보호하는 마음을 갖게 되길 하는 맘 가져봅니다 . - bhline32

 


엄마는 신이가  골고루 음식을 안 남기고 싹싹 먹었으면 좋겠지만, 신이는 김치, 버섯, 시금치, 콩, 등이 들어간 음식은 손에도 안 대고 과자와 라면, 피자, 햄버거 등의 인스턴트 식품을 너무 좋아하는 어린이이다. 그런데 신이가  남긴 음식물쓰레기가 모여 자연의 나라를 공격하는 음식물쓰레기 마왕이 되었다. 음식물쓰레기마왕은 흙으로 파묻거나 불로 태우면 오히려 물과 공기를 더욱 더럽히는 반격을 해오면서 자연나라 대왕님의 힘으로는 이길 수 없는 막강한 위력을 가지게 되었다. 음식물쓰레기 마왕을 이길 수 있는 마지막 무기는 어린이들의 음식물쓰레기를 남기지 않겠다는 약속 밖에 없는데……. 과연 신이는 자연나라 대왕님과 지렁이 군단 총사령관과 힘을 합하여 자연의 나라를 지킬 수 있을까?


 

  • CP